2025.09.26by 배종인 기자
한국전기연구원(KERI) 차세대반도체연구센터 김형우 센터장은 지난 9월9일 개최된 ‘2025 e4ds Tech Day’ 행사에서 ‘SiC 기반 전력반도체의 국내외 기술 및 시장 동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형우 센터장에 따르면 실리콘 카바이드(SiC)는 와이드 밴드갭과 우수한 열전도성으로 고전압·고온·고신뢰성 전력전자 분야의 핵심 소재로 자리잡고 있다.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 코리아 대표 이승수)와 로옴(ROHM)이 손을 맞잡고 글로벌 실리콘 카바이드(SiC)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이번 협력은 온보드 충전기, 태양광 발전,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AI 데이터센터 등 고효율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SiC 전력 소자 패키지의 세컨드 소스 확보를 목표로 한다.
2025.07.28by 명세환 기자
GaN·SiC 기반 WBG 반도체의 확산에 따라, 게이트 드라이버는 단순 제어를 넘어 전력 손실 저감·디바이스 보호·시스템 안정성까지 담당하는 필수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다. 본 기사에서는 노보센스 노근동 이사의 인터뷰를 통해, WBG 시대의 게이트 드라이버 설계 기준과 시장 전략을 짚어본다.
2025.06.16by 배종인 기자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전환과 전력 효율 개선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전력 전자 분야의 기술 혁신은 이미 우리 삶의 근간을 새롭게 재편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SiC(실리콘 카바이드) 모듈은 기존의 실리콘 기반 소자에 비해 월등한 고온·고전압·고주파 동작 특성을 바탕으로 전력 손실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열 관리 및 시스템 소형화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 부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우수성은 태양광 발전, 전기차 인버터, 산업용 모터 드라이브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전력 변환을 실현함과 동시에, 에너지 절감을 통한 환경 보호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인피니언이 최근 ‘Power and sensing Selection Guide 2025-2026’ 백서를 ..
2025.05.09by 명세환 기자
전 세계적인 에너지 절감 압력이 커지는 가운데, 가장 주목받는 산업 분야 중 하나가 바로 HVAC(냉난방) 시스템이다. 전 세계적으로 냉난방 시스템이 가정 내 소비 전력의 큰 부분을 차지하면서, 이제는 효율성과 친환경성이 HVAC 분야의 핵심 이슈로 떠올랐다. 그렇다면 현재 HVAC 시장에서 가장 큰 기술적 도전 과제는 무엇일까?
2025.04.17by 배종인 기자
최근 모터 구동 시스템 분야에서는 효율성, 신뢰성, 소형화가 중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SiC(실리콘 카바이드) MOSFET이 기존의 Si(실리콘) 기반 MOSFET을 점차 대체하며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2025.02.17by 배종인 기자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코리아 대표이사 이승수)가 200㎜ 실리콘 카바이드(SiC) 웨이퍼 기반 첫 제품을 출하하며,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및 AI 데이터 센터 등에서 에너지 효율적인 솔루션 개발을 통한 CO2 감소에 기여한다.
2025.02.10by 권신혁 기자
전기차 수요 저하와 선제적인 화합물 반도체 공급 및 투자가 맞물리면서 SiC 밸류체인 기업들의 실적 저조가 눈에 띄고 있다. 다만 재생에너지·AI 데이터센터향 전력반도체 시장을 개척한다면 수요의 다운 사이클 없는 순환 사이클 시장이 될 수 있어 가시적인 실적 상승이 본격화되는 시점을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2024.12.11by 권신혁 기자
온세미가 코보(Qorvo)로부터 유나이티드 실리콘 카바이드(United Silicon Carbide) 자회사를 포함한 실리콘 카바이드 접합 전계효과 트랜지스터(Silicon Carbide Junction Field-Effect Transistor, 이하 SiC JFET) 기술 사업을 1억1,500만달러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발표했다.
2024.11.04by 권신혁 기자
현대 사회의 지능화에 따른 전력 수요와 효율적인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글로벌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전력반도체가 탄소 저감 및 에너지 전환을 위한 핵심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E4DS의 발빠른 소식을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열린보도원칙] 당 매체는 독자와 취재원 등 뉴스이용자의 권리 보장을 위해 반론이나 정정보도, 추후보도를 요청할 수 있는 창구를 열어두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고충처리인 장은성 070-4699-5321 , news@e4ds.com
아직 회원이 아니신가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