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AI 보안 인더스트리 4.0 자동차 스마트 IoT 컴퓨터 통신 특수 가스 소재 및 장비 유통 정책 e4ds plus

로봇기술 어디에 집중할까, 기술 로드맵 찾아라

기사입력2017.06.09 10:25

5개 제품기술, 3개 기반기술 제시
협동로봇과 조립공정용 로봇 중심


산업통상자원부는 양재동 엘타워에서 ‘대한민국 로봇산업 기술로드맵’에 대한 공청회를 열었다.

대한민국 로봇산업 기술로드맵은 로봇산업 정책협의회가 의결한 ‘로봇산업 발전방안’의 후속조치로 산업부와 6대 로봇 연구기관, 대학, 수요기업 등 전문가 80여명이 분야별 분과위원회 운영을 통해 로드맵 초안을 마련했다.

기술로드맵은 로봇 핵심 기술을 ‘8대 핵심분야’로 구분하고, 제조, 물류/농업, 의료/재활, 안전 개인서비스 등 5개 제품 기술 및 부품, SW/지능, 표준화 등 3개 기반기술을 제시했다.

제품기술 중 국내 로봇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조로봇’ 분야에서는 협동로봇과 조립공정용 로봇 중심으로 개발 목표 및 기술 확보 방안을 도출했다. 기반기술인 로봇 ‘부품’은 센서, 구동기, 제어기로 분류하고 국내 부품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로봇제품과 연계한 부품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로드맵은 이번 공청회 및 온라인 의견수렴을 거쳐 각계에서 제아한 의견을 반영해 7월 중 확정할 예정이다. 확정되면 로봇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의 신규과제 기획 및 지능형로봇 보급 확산 사업과 연계해 활용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 로드맵은 로봇 연구기관 및 학계, 산업계의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여 광범위한 공감대 형성을 유도하고, 국내 기업 연구기관의 현황과 강점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앞으로 집중해야 할 목표 및 전략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김지혜 기자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