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AI 보안 인더스트리 4.0 자동차 스마트 IoT 컴퓨터 통신 특수 가스 소재 및 장비 유통 정책 e4ds plus

마이크로칩, 임베디드 FPGA 비전 솔루션 SDK 공개

기사입력2020.05.19 10:41

FPGA 전문 지식 없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도
학습된 신경망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어



AI 및 IoT 기술이 발전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네트워크 에지로 이동하고 있다. 공간 제약적인 폼 팩터에서 높은 성능의 컴퓨팅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전력 효율이 높은 솔루션이 필요하다.
▲ 마이크로칩, 스마트 임베디드 비전 이니셔티브에
벡터블럭스 가속기 SDK 추가 [이미지=마이크로칩]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는 19일, 자사의 ‘폴라파이어(PolarFire®) FPGA’를 기반으로 지능형 머신 비전 시스템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마트 임베디드 비전 이니셔티브(Smart Embedded Vision initiative)’에 ‘벡터블럭스 가속기(VectorBlox™ Accelerator) 소프트웨어 개발 킷(Software Development Kit; SDK)’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벡터블럭스 가속기 SDK는 FPGA 설계 경험이 없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폴라파이어 FPGA를 활용하여 전력 소모가 적고 유연한 오버레이 기반 신경망 애플리케이션을 C/C++로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새로운 툴 키트는 텐서플로우(TensorFlow) 및 ONNX(Open Neural Network eXchange) 포맷으로 모델을 실행하여 광범위한 프레임워크 상호운용성을 제공한다. ONNX는 카페2(Caffe2), MXNet, 파이토치(PyTorch) 및 매트랩(MATLAB®)와 같은 여러 프레임워크를 지원한다.

여타 FPGA 솔루션과는 달리 리눅스(Linux®)와 윈도(Windows®) OS에서 가동하는 벡터블럭스 가속기 SDK는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하드웨어의 정확성을 검증하는 비트 어큐레이트(Bit-accurate) 시뮬레이터도 포함하고 있다. 키트에 포함된 신경망 IP는 런타임 모드에서 서로 다른 네트워크 모델을 불러오는 기능도 제공한다.

벡터블럭스 가속기 SDK는 2020년 3분기 출시될 예정이며, 6월에는 얼리억세스가 진행된다.
이수민 기자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