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우 삼성중공업 파트장이 4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5 제10회 첨단센서 포럼’ 기조 연사로 나서 ‘자율운항 선박의 핵심 센서기술 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하며, “최근에는 단순한 선박 제작을 넘어, 미래 산업으로 주목받는 자율운항 선박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선박의 안전 운항을 위해서는 다양한 센서와 통신 시스템이 필수적”이라고 밝혔다.
*This article is paid content provided to e4ds+ membership members.
You've got free access!
This article is only available for a limited time.
Unauthorized re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paid articles may result in legal consequences
Read it now for free!
광고를 클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잠시 후 프리미엄 유료 기사를 열람 할 수 있습니다.
e4ds+ 멤버십에 가입하시고 프리미엄 유료 기사를 경험하세요
유료 웨비나, 컨퍼런스, 컨퍼런스 리뷰 콘텐츠 등을 멤버십 특별 할인가격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등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들의 기반에는 센서가 있다. 특정 대상에서 선택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감지뿐 아니라 정보를 처리하고 통신 기능이 하나로 통합된 지능형 센서인 첨단 센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POSRI 리포트에 따르면 센서 시장은 스마트카와 스마트폰을 주축으로 전 분야에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일반 핸드폰 한 대에서 이미지와 음향 센서 2가지만 사용했던 것이 스마트폰에서는 한 대에 20여 개 이상의 센서가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25년경에는 센서 1조 개 시대가 올 것이라고 보고 있다. 첨단센서 시장도 2010년 19%였던 것이 2020년에는 49%까지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손광준 PD는 “이전에는 정보통신이나 자동차 산업에서 반도체나 MEMS센서가 주로 쓰였다면 지능형 첨단센서의 시대가 오면 로봇, 자동차, 의료, 환경, 에너지 산업 등 사용되는 시장 자체가 커질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분야별로 센서의 개발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인피니언(Infineon)은 40년의 노하우와 깊은 시스템 이해를 바탕으로 차세대 실리콘 및 광대역 갭 전력 포트폴리오 및 최첨단 센서 제품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최근 자사의 파워 및 센서 전제품을 다룬 백서를 발행해 개발자의 요구 사항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찾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본지는 인피니언의 ‘Power and sensing Selection guide 2021’을 바탕으로 파워 및 센서 반도체들의 응용분야와 적용사례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 원장 전윤종)은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한국반도체연구조합과 26일 양재 엘타워에서 인구감소 및 고령화 시대 대비를 위한 ‘스마트 라이프’를 주제로 제9회 첨단센서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서 참가자들은 국내 센서산업이 발달하기 위해서 의료, 로봇, AI 산업과 상생협력을 강조했다.
최근 AI 및 첨단 센서 기술과 결합된 지능형 모터 제어 시스템이 등장하면서, 고효율·고정밀 모터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개발자들은 더욱 정교한 모터 제어 알고리즘과 신소재 기반 반도체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대응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 상황에서 모터 제어 전문가들은 모터 제어 기술 확보를 위해 개발자들의 빠른 변화 대응을 요구했다.
휴머노이드 로봇이 제조업, 의료, 서비스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가운데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Infineon Technologies AG)가 고효율 전력 반도체, 지능형 MCU, 첨단 센서, 안정적인 배터리 관리 시스템 등 핵심 솔루션을 제시하며, 로봇이 단순한 기계가 아니라 인간과 협력하는 동반자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를 위해 인피니언은 OptiMOS™와 StrongIRFET™ 파워 MOSFET을 비롯한 다양한 전력 반도체 솔루션 및 AI 가속기를 내장한 MCU, 3D Time-of-Flight(ToF) 센서, RADAR 및 압력 센서 등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