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AI 보안 인더스트리 4.0 자동차 스마트 IoT 컴퓨터 통신 특수 가스 소재 및 장비 유통 정책 e4ds plus

로옴, DC 팬모터의 속도 제어 가능한 DC/DC 컨버터 개발

기사입력2016.12.13 17:09

BD9227F, 기존의 디스크리트 구성을 IC화해 부품 점유 면적 75% 절감

로옴(ROHM) 주식회사는 냉장고의 냉기 순환 등에 사용되는 DC 팬 모터용 전원에 최적인 강압 DC/DC 컨버터 「BD9227F」를 개발했다. 

인텔리전트화, 소형화, 고효율화는 최근 전자업계의 3대 과제로서, 시장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전세계 전력 수요의 50% 정도가 모터를 구동하기 위해 사용되는 만큼 제품 구조 설계와 환경 보호를 위해, 한차원 높은 인텔리전트, 소형, 고효율 모터 구동의 실현이 요구되고 있다. 

지금까지, 냉장고 등에 탑재되는 DC 팬 모터의 전원부는 디스크리트 부품으로 구성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고정밀도 제어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고주파 구동 역시 어려워, 주변 부품으로 큰 코일과 출력 콘덴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점유 면적도 커진다는 과제가 있었다. 
 
이 제품은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생성하는 PWM 신호의 Duty에 따라 출력전압을 선형 제어함으로써, DC 팬 모터의 회전 속도를 고정밀도로 제어할 수 있는 전원 IC다.





기존의 디스크리트 부품 구성 대비, 고정밀도 제어와 더불어, IC의 아날로그 회로 설계 기술에 의한 1MHz의 고주파 구동과 회로의 최적화를 실현했다.

이에 따라, 큰 코일 및 출력 콘덴서 등 주변 부품의 소형화를 통해 부품 점유 면적을 기존 구성 대비 약 75% 삭감함과 동시에, 전력 변환 효율도 19% 향상(출력전류 300mA 시) 할 수 있어, DC 팬 모터를 탑재하는 어플리케이션의 고정밀도화와 소형화, 전력 변환 효율 향상에 기여한다. 

이 제품은 2016년 10월부터 월 10만개의 생산 체제로 양산을 시작했다. 

 
신윤오 기자
기사 전체보기